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게시물 검색
초기창업패키지 참여기업 IR투자교육 성료 이미지
초기창업패키지 참여기업 IR투자교육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041
  • □ 우리 대학은 7월 19일부터 9월 1일까지 진행한 초기창업패키지 참여기업 피치파이프Ⅰ IR투자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스타트업 투자유치 IR역량교육, 밀착형 컨설팅 프로그램, IR피칭덱 고도화 총 3단계로 나눠 진행했으며, 사전 검토를 통해 최종 선발된 12개 기업이 참여했고, 7개 기업이 최종 3단계까지 참여했다.○ 먼저 지난 7월 19일 진행된 1단계 스타트업 투자유치 IR역량교육에서는 대덕벤처파트너스 김성하 파트너의 초기 투자유치의 이해 및 투자유치 전략 특강과 디테일러 김민주 대표의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IR피칭 전략 특강을 운영하여 창업기업이 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IR자료로 승화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했다.○ 또, 8월 9일 있었던 2단계 밀착형 컨설팅 프로그램에서는 와이드앤파트너스 김윤기 대표, 주식회사 비욘드랩 이종민 본부장, 로우파트너스 최재현 소장, 지벤처스코리아 조용근 대표, 대덕벤처파트너스 지범근 팀장이 참여해 기업별 피칭덱 코칭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지난 8월 25일에는 7개의 기업이 1~2단계에서 도출된 피칭덱을 최종적으로 디자인까지 마치는 고도화 작업을 수행했고, 9월 1일에는 IR데모데이 사전투자심사도 진행했다.□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피치파이프Ⅰ IR투자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기업들의 투자유치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창업지원단은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참가 기업들에게 유익한 지식과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창업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3-09-05 10:32:52
2023학년도 1차 학생상담센터 성과공유·평가회 개최 이미지
2023학년도 1차 학생상담센터 성과공유·평가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345
  • □ 우리 대학은 지난 30일 교내에서 심리적 취약대상 맞춤형 심리개입을 위한 유관부서 사례연계 체계 구축을 위해 2023학년도 1차 학생상담센터 성과공유평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심리적 취약대상이란 유학생활, 학적변동, 복수신분 등 다양한 어려움으로 대학생활 적응 중 일반 재학생보다 심리적 불편감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에 놓인 그룹을 말한다.○ 이번 평가회에는 교수학습센터, 국제교류원, 대학일자리본부 등 교내 8개 유관부서 20여 명의 실무자가 참석하여, 심리적 취약대상의 대학생활 적응과 안정적 복귀를 돕기 위해 운영했던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참석한 관계자들은 지속적인 유관부서 간 업무 협업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했고, 앞으로도 학생관리를 위한 노력에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학생상담센터 실무자는 앞으로도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심리적 취약계층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안정적 복귀를 돕기 위하여 교내뿐만 아니라 교외 전문기간과의 연계 체계를 구축하여 통합적인 학생지원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우리 대학 학생상담센터에서는 재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고민과 심리적 어려움 해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마음건강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 등록일2023-09-04 09:19:54
지역 대학 간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 이미지
지역 대학 간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239
  • □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30일 온라인으로 우리 대학, 대전대, 선문대 등 지역 15개 대학의 교직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학 간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우리 대학, 대전대, 선문대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대학 간 벽을 허무는 담대한 교육혁신을 위해, 각 대학의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및 수업 설계․운영 노하우의 공유를 통해 더 좋은 수업으로의 질적 개선과 교수자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워크숍의 주제는 플립러닝 수업 우수사례와 노하우를 함께 나누다!로, 우리 대학, 대전대, 선문대에서 각각 추천한 △밀착형 충실학습을 위한 공학교과 플립러닝 운영사례(우리 대학 창의융합학과 김민회 교수)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보건계열 플립러닝(선문대 물리치료학과 김진섭 교수) △따로 또 같이, 거꾸로 학습하고 마주 보기(대전대 중등특수교육과 이정은 교수)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공동 주관한 대학뿐만 아니라 순천향대, 충북대 등 충청권 소재 타 대학에 대한 참여 홍보를 통해 교수법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었다.□ 우리 대학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대학 간 우수한 교수법 사례와 강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이상적인 미래 교육의 모습이다라며, 향후에도 대학 간 다양한 혁신적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대학의 교육품질 향상 및 교육역량 강화에 교수학습센터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8월 28일부터 오는 9월 1일까지를 교수법 혁신주간으로 정해 수업혁신을 위한 소통과 공감 그리고 공유를 통해 △수업공감토크 △Faculty Development Forum △대학 간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유 워크숍 △에듀테크 활용 교수법 워크숍 △티칭팁&우수강의 참여수기 공유 등 대학교육 혁신 및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수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등록일2023-08-30 17:48:37
‘2023 SW중심대학 공동교재개발 워크숍’ 개최 이미지
‘2023 SW중심대학 공동교재개발 워크숍’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159
  • □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사업단은 29일 교내 창의혁신관에서 2023 SW중심대학 공동교재개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경기대학교와 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배재대학교 AISW중심대학사업단의 참여교수 및 실무자 20여 명이 모여, SW교육현장에서 체험한 실현성 위주의 교육수요 충족과 미래 SW인재양성을 위한 공동교재 개발에 대해 심도 있는 사례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경기대 신민 교수와 배재대 김형주 교수의 공동교재개발 사례 공유와 한밭대 교수들의 인공지능', C언어 프로그래밍', 컴퓨팅 사고 등의 공동교재개발 성과 발표가 있었다.○ 특히 우리 대학 SW중심대학사업단 방인규 SW성과확산 책임교수는 2022년과 2023년에 걸쳐 교실 속 SW체험(초등)' 프로그램을 추진한 경험을 토대로 대학생 멘토의 강의 노하우와 수강하는 초등생들의 열기를 교재에 담으려는 노력을 발표하여 워크숍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워크숍에서는 대학의 SW교육과 초중등 방문 교육 현장, 지역 기업의 SW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전략 등을 공동교재에 담아 강의에서 주요 교재 및 보조 교재로 활용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우리 대학 황경호 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SW분야와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W학과 전공 교수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 도움을 주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산학협력 교수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아울러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여러 지역의 다양한 대학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고민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워크숍이 각 대학의 SW교육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경험, 노하우 공유를 통해 효과적인 SW교재와 교육방법 개발 및 SW분야 미래 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등록일2023-08-30 17:46:11
글로벌 산학협력 중국 거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한중 비즈니스 합작상담회 개최 이미지
글로벌 산학협력 중국 거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한중 비즈니스 합작상담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3488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이하 LINC 3.0 사업단)은 지난 25일 중국 연길 화양호텔에서 중국아주경제발전협회 두만강지역발전협력부 및 두만강지역발전포럼준비위원회와 공동으로 글로벌 산학협력 중국 거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한중 비즈니스 합작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위해 연변조선족기업가협회와 연길하이데크산업단지관리위원회도 협력했으며,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및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디에이치유메디코스), (사)한중마케팅협회, ㈜제이아이티, 크레이브 인터내셔널, 더엘케이, 씨앤캠, 아이에어, ㈜쏘뇨플랜, 오드니엘, 백명옥의 국선도 TV 등 10개 기업이 참여했고, 중국 측에서는 연변대학교 및 길림천우그룹, 연변화양그룹 등 1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행사를 주관한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우승한 단장은 대학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며 행사를 통해 양국 기업과 기관이 해외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력하여 다양한 글로벌 협력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합작상담회에서는 기업 간 교류에 앞서 중국아주경제발전협회 두만강지역발전협력부 및 두만강지역발전포럼준비위원회와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국내 10개 기업 간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참여주체들은 발전적 협력을 위한 기반 조성, 글로벌 차원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모델 개발, 국제학술교류, 연구개발, 양국 기업의 비즈니스 촉진에 관한 사항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참여한 기관과 기업 관계자들은 양국의 기업을 알아가고 관련 분야 기업과 협업을 제안하는 등 교류의 장을 이어갔으며, 국내 2개 기업이 중국 측 기업과 협업을 약속하고 오는 10월 현지 재방문을 통해 한국 기업 제품 및 기술투자에 대해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우리 대학 강희정 교수((사)한중경제통상진흥원장)는 이번 합작상담회를 시작으로 현장 성과뿐만 아니라 중국 파트너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협력체계를 견고히 하여 추후 더 많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팬데믹 이전에 쑤저우 모델을 통한 산학협력단 중국법인 설립, 중국(옌지) 산학협력R&D센터 설립, 중국산학협력중점기지 구축 등 다양한 해외 진출형 지원 모델을 개발한 경험이 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성과창출을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 참가한 연변대학교와의 적극 교류를 통해 글로벌 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 국제 학술 세미나 개최 등 글로벌 미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3-08-29 17:28:01
‘KBO NINE 시즌 2023’ 성과공유회 공동 개최 이미지
‘KBO NINE 시즌 2023’ 성과공유회 공동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5212
  • □ 우리 대학은 한국야구위원회(KBO)와 프로야구 10개 구단, 전국 25개 대학이 참여해 4개월 간 진행한 KBO NINE 시즌 2023 프로그램을 지난 19일 열린 밸류업캠프 및 성과공유회를 마지막으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KBO NINE(New Idea 는 기업연계 ESG분야 IC-PBL 프로그램으로 지난해에 이어 2회째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 전국 25개 대학의 LINC 3.0 사업단과 대학혁신사업단, 한국야구위원회(KBO)와 프로야구 10개 구단이 참여하여 프로야구단의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를 발굴운영을 통한 ESG 경영활동 성과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프로그램 운영기간 동안 각 프로야구 구단은 담당 학생들을 구장에 초청하여 ESG 사업에 관한 멘토링을 실시했고, 참여 학생들은 구장 탐방, 관중 인터뷰 등을 통해 각 구단에 필요한 ESG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이 외에도 온라인 멘토링, ESG 특강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ESG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5개 대학 약 200명의 학생들은 대전 KT인재개발원에 모여 밸류업캠프 및 성과공유회를 통해 지역환경문제 해결 및 지역사회 공헌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류하며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 성과공유회에서는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시상하며 학생들을 격려했으며, 우리 대학 학생들은 10명 전원이 우수상과 장려상, 골든인터뷰상, 골든팀플레이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번 KBO NINE 시즌 2023에 참여한 우리 대학 정보통신공학과 허정렬 학생은 지난 4개월간 타 대학의 팀원들과 함께 준비한 아이디어를 구단 관계자 앞에서 발표하고 나아가 우리가 기획한 아이디어가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3-08-24 09:58:03
대학연합팀 구성해 ‘Global Engineering Project 9기’ 운영 이미지
대학연합팀 구성해 ‘Global Engineering Project 9기’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939
  • □ 우리 대학은 충북대, 한남대, 한동대, 홍익대 세종캠퍼스와 연합으로 학생 32명을 선발하여 지난 6일부터 12일까지 인도네시아 텔콤대학교(Telkom University)에 방문하여 글로벌 융합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학생들과 텔콤대 학생들은 7개의 글로벌 팀을 구성하여 우리 대학과 텔콤대가 제시한 7개 주제를 가지고, 인도네시아 현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의 기술 장치를 만드는 연구 활동에 참여했다.○ 연구 주제는 물류창고나 공장 등에서 물류 이동을 돕는 로봇, 휴대폰망이 닿지 않는 상황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송하는 네트워크 기술, 장거리 배송을 위한 드론 등에 관한 것이며, 커피 및 녹차 농업을 돕기 위한 기술 장치를 개발하는 Automated Weather Station팀은 실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인도네시아의 녹차밭 연구소를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각 팀의 학생들은 마지막 일정으로 팀별 프로젝트 배경, 문제 및 솔루션, 자세한 시스템 설명 및 향후 계획 등 연구성과 결과물에 대해 발표공유하며, 질의 응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텔콤대학교 응용과학학부 학장인 Angga Rusdinar 교수는 한국의 다섯 개 대학과 글로벌 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어 감사하다며, 무엇보다 학생들이 짧은 시간에 연구를 진행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어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모습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우리 대학을 대표하여 모바일융합공학과 학과장 이동호 교수는 텔콤대학교와 교직원들의 환대와 배려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3-08-17 09:29:52
기업협업센터(ICC) 공유‧협업 세미나 개최 이미지
기업협업센터(ICC) 공유‧협업 세미나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926
  • □ 우리 대학 3단계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LINC 3.0)은 지역 대학 LINC 3.0 사업단들과 기업협업센터(ICC) 운영 강화를 위한 공유‧협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일에는 대전대, 8일에는 우송정보대 사업단 관계자들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여 ICC 분야의 특장점과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기업지원 프로그램 및 공용장비 운영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우리 대학 ▲로봇․물류 ▲나노반도체․바이오 ▲우주․국방 분야와 대전대 ▲DC한방바이오 ▲AI헬스케어 ▲DC환경안전 ▲문화디자인기술 분야, 우송정보대 ▲스마트팩토리 ▲뷰티 ▲제과제빵 분야 등 각 대학의 특화분야 및 관련 ICC의 운영 성과와 우수사례 등 공유하며 ICC 운영의 고도화를 위한 브랜드화 및 수익화 기반 구축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각 대학 사업단 관계자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유․협업 프로그램의 확대, 공동 교과과정 운영, 공용장비 지원 등 ICC 특화센터 기반 인재육성과 산학연기술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성과 창출을 목표로 협력체계 구축의 초석을 다졌다.○ 사례발표 및 간담회 이후에는 우리 대학 산학연협동관에 위치한 이노 스페이스(Inno-Space)와 지역협력관을 방문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3D 프린팅센터, 스마트팩토리센터, 디지털제조혁신사업단, 용접접합센터, 지역소재상용화지역혁신센터, 공동실험실습관 등을 살펴보고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이 보유한 기업지원 네트워크와 특화교육에 활용되는 장비 운영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대학 LINC 3.0 사업단 이종원 사업부장은 각 대학의 공유협업 활성화를 통해 ICC 분야별 네트워크 강화와 공동 프로그램 추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었으며, 이를 토대로 산학협력 성과 창출과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번 행사의 의의를 전했다.
  • 등록일2023-08-14 15:4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