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건설환경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환경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고도 산업성장으로 인해 야기된 환경오염문제는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지구온난화와 물부족현상 등에 대처하기 위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정책기조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적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본 학과에서는 환경오염 및 관리에 대한 이론적 바탕위에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험실습과 현장중심의 열린 교육의 실현, 학습자 중심의 미래지향적 교육, 쾌적한 삶의 질에 대한 욕구충족과 지속가능한 지구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선도적 인력 양성, 산업체와 연계한 실무중심의 교육 실현을 교육지표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 분야

1997년 개설된 본 학과는 크게 대기오염 및 관리, 수질오염 및 관리, 폐기물관리 및 처리, 지하수 및 토양오염관리란 측면에서 전문화된 고급환경기술자를 양성함에 있다. 상수 및 하 · 폐수처리, 토양 및 폐기물처리,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환경기초시설의 기본설계와 시공 및 운전수행을 위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물리화학적 · 생물학적 처리공법을 통해 환경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훼손된 환경복원을 위한 기술에 대해 교육 및 연구를 하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대전환경기술개발센터, 중소기업청 등의 정부기관 및 대우건설, 대전도시공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환경사업과 관련하여 환경영향평가, CO2 감축방안, 상 · 하수고도처리 및 오,폐수처리 분야에 본 학과의 연구진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여러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을 통해 대학과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방향

과거 물질적 풍요만을 끊임없이 추구해 왔던 인류는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 및 소비체계, 인구의 도시 집중화와 무분별한 자원의 낭비로 자연환경 훼손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대기오염, 수질오염, 폐기물오염, 토양오염, 해양오염 등 그 심각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지구적으로는 지구온난화 외에 산성우 및 오존층의 파괴로 인한 지구자체가 위태롭게 되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이제 지역적 수준을 넘어 전 세계적인 문제로 발전되고 있으며, 특히 지구온난화가 국제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정책기조로 삼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오염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대기오염 방지 및 관리기술, 수질오염 방지 및 관리기술, 폐기물 처리기술, 환경 오염물 분석 등 기초지식과 방지대책 및 저감방안 기술을 습득하여 저탄소를 위한 기술 및 물산업에 대처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