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공공행정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인사말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는 법학 및 행정학 교과목을 통합하는 실용적 학문의 교육을 목적으로 2015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종래의 한밭대학교는 공학을 중심으로 산학협력의 특성화를 이룩하였습니다. 이러한 학문적 풍토에 더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지역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공직진출의 사회적 수요를 충족하고자 공공행정학과가 설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공공인재의 양성이라는 학과의 설립목적은 이미 2012년도에 시작되었습니다. 바로 공공행정학과의 전신인 글로벌융합학부 글로벌리더 전공이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학과의 신설은 과거 글로벌리더 전공에서의 교육과정을 더욱 심화하고 전문화하여 본격적인 학문단위로 발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에 입학하면 각종 공무원시험 합격과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대학원 진학은 물론 인근 지역의 법학전문대학원 즉 로스쿨에 입학하여 변호사시험에 지원하기 위한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하여 유럽과 미국에서 유학한 교수님들이 진로설계를 지원하여 주십니다. 또한 심화학습실을 운영하여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대외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일 학생이 자신의 장래에 대한 희망과 포부가 있다면 학과는 언제라도 최선을 다하여 학생을 지원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공공인재로서의 사명감과 강한 목표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현재의 상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꿈꿀 수 있어야 합니다.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는 지역 리더로서의 공공인재 양성을 설립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입학 후에는 법치행정의 토대가 되는 법률과 행정의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1학년 과정에서는 기초 전공으로서 법학개론과 행정학개론을 중심으로 교양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그 후부터는 차례로 헌법과 행정법, 지방자치론과 공공조직론, 재무행정론 및 인사행정 등을 익히고 이와 아울러 취업을 위한 다양한 사법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재산법, 주식회사법, 보험계약법 등이 선택과목으로 포함됩니다.

이처럼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의 전공교과목은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자랑합니다. 처음 신설될 때부터 학생들이 공무원 시험이나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필요한 교과목을 중심으로 전공과정을 편성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재학생은 자신의 진로에 맞추어 학년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밭대학교 공공행정학과는 다양한 공공분야로의 진출을 목표로 교육합니다. 그러나 비단 공직진출뿐 아니라 기업이나 전문직 자격의 취득을 위한 지원도 충분히 배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졸업 후의 진로는 크게 공공부문으로의 진출과 기업취업, 로스쿨을 포함한 대학원진학 그리고 개별적인 자격증 취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자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 기관으로의 공무원 진출을 꾀하고 후자에서는 기업법무 분야로의 취업을 적극 지도합니다.

특히 공무원시험은 일반직은 물론 경찰/검찰공무원, 법원공무원 및 국회사무처 등에의 진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 법무사, 노무사, 변리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과 같은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이 개별적인 학습지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인생진로를 확신하고 노력한다면 학과와 교수는 수요자인 학생에게 밀착하여 최대한 지도하고 있습니다.

공공행정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