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양

[524호] 평범한 하루하루를 특별하고 소중하게 해줄 영화 <어바웃 타임>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1,430 등록일2022-04-15

여태까지 보내왔던 평범한 일상을 좀 더 뜻깊고 특별하게 보낼 수 있게 변환점이 되어준 영화가 있다. 바로 리처드 커티스 감독의 영화 <어바웃 타임>이다. 리처드 커티스는 영화 <노팅힐>, <러브 액츄얼리>, <맘마미아! 2> 등 여러 흥행작의 각본과 기획을 맡은 감독이기도 하다. <어바웃 타임>2013년에 개봉된 로맨스 장르의 영화인데, 나는 로맨스 장르의 영화를 볼 때면 낯간지러운 느낌이 들어 직접 찾아보지는 않는다. <어바웃 타임> 을 보게 된 계기도 중학생 때 선생님이 틀어주셔서 보게 되었다. 내가 생각한 기존의 로맨스 영화와는 달리 이 영화는 단순히 한 연인의 사랑 이야기만을 담았다기보다 자신이 사랑하는 모든 사람과 살아가는 평범한 일상을 소중히 여기고 삶이라는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교훈을 주는 영화였다.

영화의 이야기는 새로운 해가 시작된 다음 날 아침, 주인공인 팀은 아버지로부터 가문의 엄청난 비밀을 듣는 것에서 시작된다. 아버지는 비밀이란 건 우리 집안의 남자들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거야라는 말과 함께 커다란 장롱과 같은 어두운 곳에서 두 손을 쥔 후, 자신이 실제로 있었고 기억하는 과거를 떠올린다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며 시간 여행의 방법을 설명해 주셨다. 팀은 첫눈에 반한 메리의 마음을 얻기 위해 이 특별한 능력을 사용하기로 한다. 어설픈 대시, 어색한 웃음, 함께 보낸 여러 첫날 밤을 통해 팀은 메리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메리와 함께하는 비 오는 날의 야외 결혼식과 아버지의 축사로 완벽한 순간만이 있는 듯했다. 그러다 그의 여동생인 캐서린에게 좋지 않은 사고가 발생하고 사고를 되돌리고자 시간 여행을 떠난 팀은 여동생의 사고를 막을 수 있었으나 그에겐 더 좋지 않은 미래로 바뀌어 있었다. 시간 여행이 원하는 결과만을 내놓을 수 없다는 깨달음을 얻음과 동시에 아버지의 건강 악화 소식이 들려왔다. 아버지는 자신을 찾아온 팀에게 행복을 위한 자신만의 공식을 알려주셨다. 첫 번째,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한 삶을 살기. 두 번째, 똑같이 하루를 다시 살아보되, 처음엔 긴장과 걱정 때문에 볼 수 없었던 세상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느끼기.

팀과 그의 아버지는 팀의 어린 시절로 함께 시간 여행을 하며 마지막 추억을 쌓는다. 마지막으로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하루하루가 오늘을 위해 다시 시간 여행을 돌아온 것처럼 특별하면서도 재밌게 보내려 노력한다라고 밝히며 자신이 얻은 교훈에 대해 말하며 영화는 끝이 났다.

영화를 보고 난 후 앞으로 내가 살아갈 하루하루를 더욱 뜻깊고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에 특별한 추억들을 쌓으며 소중히 여겨야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보내고 있는 일상이 너무 지루하거나 힘든 일들로 가득하다고 느껴질 때면 이 영화를 다시 보며 마음을 다잡곤 한다. 자신이 흘려 보내왔던 시간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고 미래의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를 추천한다.

우린 우리 인생의 하루하루를 항상 함께 시간 여행을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뿐이다영화 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명대사이다. 이 말처럼 인생의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즐기며 소중한 날들로 가득 차도록 열심히 살아보는 것은 어떨까?

글 이유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