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기계공학과 ICRS팀, Wheel leg와 사용자 Tracking 로봇 선보여 이미지
기계공학과 ICRS팀, Wheel leg와 사용자 Tracking 로봇 선보여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61
  • 기계공학과 ICRS팀(팀장 윤동환(기계공학과), 장태수(전기공학과), 지도교수 김영식)이 휠 레그(Wheel Leg)로봇과 트래킹 세그웨이*(Tracking Segway) 타입 로봇 등을 선보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세그웨이(Segway) : 2001년 미국의 발명가 딘 카멘(Dean Kamen)이 개발한 1인용 탈것으로 탑승자가 서서 타며 균형 메커니즘을 이용하며 전기모터로 구동된다.(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ICRS팀은 Intelligent Control 제어공학과(백한결 학생), 창의융합과(김수진 학생)로 이루어진 단일 전공이 아닌 융합전공으로 구성된 팀이다.ICRS팀이 제작한 로봇은 Wheel leg를 장착한 험지 로봇과 사용자를 트래킹하는 세그웨이 타입 로봇이다.- Wheel leg를 장착한 험지 로봇은 험지에서 쉽게 이동하고 올라갈 수 있도록 생체 모방을 한 로봇이다. 이 로봇의 기계적 주요 특징은 로봇의 허리인 링크와 바퀴 부분으로, 일반적 바퀴와 다르게 로봇의 휠을 leg와 wheel의 융합인 wheel-leg방식 중 Y자형으로 설계하였고 스프링을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 및 유연성을 향상시켰으며, 앞 뒤 모듈을 연결하는 링크는 동물의 척추를 기계적으로 간략화하여 유연하며 충격을 완화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이 로봇은 조이스틱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조종할 수 있다.- 사용자를 트래킹하는 세그웨이 타입 로봇은 현재 각광받고 있는 개인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로봇으로,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기기들이 크고 무거워 이용자가 비탑승시 휴대하기 힘든 단점을 보완한 로봇으로 신호의 세기의 값인 RSSI*값을 측정하여 이용자를 추적, 따라가기 때문에 무거운 기기를 들고 이동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이 RSSI값은 Wifi, Bluetooth, Xbee 등 여러 통신방식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실생활에 간단히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 : 수신기 입력에서의 평균 신호 강도 지수. 단말기로 들어오는 모든 수신 신호의 세기를 측정한 것. ICRS팀은 작년에 2015 IRC SEOULTECH 지능로봇대회 장려상 2015 창원 전국지능 로봇경진대회 인기상 2015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금상 제14회 지능형 창작로봇 경연대회(CIRO 2015) 창작로봇 시연부문 최우수상과 창작로봇 동영상부문 최우수상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팀장은 윤동환(기계공학과 3학년), 장태수(전기공학과 4학년) 2명으로 대회에 각각 다른 로봇으로 참여했지만 랩실 전원이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팀장들은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하고 연구하였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얻은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이 두 로봇 이외에 여러 창의적인 로봇을 연구, 개발하여 세계대회에 도전하고 실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로봇을 만들 것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김영식 교수는 “평소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것에 열정을 쏟아라. 그리고 전문가가 되어라(Be Professional)’라고 조언을 하고 있다. 특히 각종 대회 성과들을 바탕으로 우리 실험실의 우수한 로봇 및 자동화 연구 성과와 노하우(know-how)를 대외적으로 알리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등록일2016-02-16 00:00:00
창업지원단, 고등학생·대학생‘글로벌 창업역량강화 창업교육’ 이미지
창업지원단, 고등학생·대학생‘글로벌 창업역량강화 창업교육’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82
  • “무역과 관련해 관심이 많았지만 그동안 고등학생 신분으로 알 수 있는 무역은 제약이 컸었어요. 이번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면서 관련한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어 좋았어요.”- 대전반석고등학교 3학년 박지은 학생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정화영 단장)은 2016 글로벌 트레이드 챌린지(Global Trade Challenge, 이하 G.T.C) 프로그램을 선보여, 학생들의 창업아이디어 개발과 창업기회 탐색을 통한 글로벌 창업역량 강화에 나섰다.G.T.C는 한밭대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해외의 우수상품을 소싱(sourcing)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창업마인드 고취와 창업 실전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사업에는 한밭대, 충남대, 한남대, 우송대, 대신고, 반석고 학생 22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들은 지난 1월 선정평가를 거쳐 2월 3일과 4일 이틀동안 한밭대학교에서 무역실무 및 마케팅 관련 실무교육을 이수했다.대학생과 고등학생의 협업으로 이뤄지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학생들은 활동기간 동안 팀워크를 기르고, 국제적인 사회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시장조사와 아이템 선정, 구매, 세관통관, 판매 등 무역과 마케팅 전반적인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세계적인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갖출 뿐 아니라 상거래 관행 등을 체득해 볼 수 있다. 한밭대학교 창업선도대학은 투자자문과 교육지원을 연계한 (예비)창업자 육성 발굴, 창업실전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전형 창업교육, 창업동아리 등을 운영하며, 청년 및 일반인의 창업 활성화와 창업성공률 제고, 창업지원 특성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업지원단 정화영 단장은 “학생 창업의 니즈(needs)는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창업은 위험부담이 크고 취업이 안정적이라는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남아있다. 학제 차원에서의 창업교육이 활성화된다면 이는 창업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학생들이 경제적으로 자립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프로그램의 기획배경을 밝혔다.
  • 등록일2016-02-12 00:00:00
IT융합 한밭 RC페스티벌 개최 이미지
IT융합 한밭 RC페스티벌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813
  • 우리 대학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단장 이창석)은 19일(화) 오전10시 한밭대 생활체육관에서 ‘IT융합 한밭 RC페스티벌’을 열었다.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미래 성장 동력으로 각광 받고 있는 드론과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관심을 가지게 하고, IT산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전망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이날 오전에는 체험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드론과 자율주행 자동차를 직접 작동해보면서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오후에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들을 경진대회를 통해 시연하고 이를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창석 단장은 “한밭대학교 정보기술대학은 IT융합기술을 선도하는 주역들을 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한밭RC페스티벌은 학생의 창의력을 길러주고 미래 신산업인 드론과 자율주행차를 접해봄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한밭대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에 선정된 사업단으로 한밭대학교 정보기술대학 소속 전기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과간의 적극적인 융합으로 IT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응용능력을 향상시켜 창의적인 미래 엔지니어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 등록일2016-01-20 00:00:00
한밭대, 2016 글로벌 트레이드 챌린지 프로그램 모집 공고 이미지
한밭대, 2016 글로벌 트레이드 챌린지 프로그램 모집 공고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59
  •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은 무역창업 비즈니스 실전 경험을 위한 2016 글로벌 트레이드 챌린지(G.T.C) 프로그램을 오는 27일까지 신청 접수 받는다.중소기업청과 창업진흥원의 예산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자율특화프로그램의 하나로, 해외의 우수상품을 소싱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무역활동이다.해당기간 동안 참여자는 소싱물품 및 시장 조사, 무역과 마케팅 관련 사전교육, 3박 4일간의 중국 현지 비즈니스 및 국내 판매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국제시장의 지식을 습득하고 실전무역 역량을 강화하며, 무역과 마케팅 전반의 경험을 통한 창업아이디어 개발과 창업 기회를 탐색해볼 수 있다.지원 대상은 무역창업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대학(원)생과 고등학생으로, 중국어 능통자는 우대된다. 최종 선발된 20명(예정)은 사전 교육비와 항공료, 숙박비, 식비, 현지 활동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본인 부담인 현지 물품구매 비용 20만원은 판매수익으로 전액 회수 가능하다.이밖에 한밭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 수여, 활동우수자 차기 프로그램 선발시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신청은 오는 27일까지 담당자 이메일(sheep9@hanbat.ac.kr)로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밭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www.hanbat.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G.T.C프로그램은 지난해 7월 실시된 ‘중국 소호무역 창업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한 2차 사업으로, 기존 대학생 참여 위주에서 올해 대학(원)생 및 고등학생 참여 규모로 확대 지원된다.
  • 등록일2016-01-18 00:00:00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봉사활동 실시 이미지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봉사활동 실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591
  • ▶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필리핀 만다웨시청(Mandaue City) 방문 ◀; 오른쪽 다섯 번째 체크무늬셔츠 조나스 코르테스(Jonas C. Cortes) 시장,그 왼쪽 김영달(한밭대 학생취업처장) 참가단 단장‘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에 참여한 한밭대학교 학생들이 필리핀 만다웨시 초등학교에서 2주간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이번에 파견되는 참가단은 필리핀 만다웨시청(Mandaue City)의 협조로 팍나한(Paknaan) 초등학교와 티폴로(Tipolo) 초등학교에서 1월 7일(목)부터 1월 21일(목)까지 2주간 봉사활동을 실시한다.출정식을 가진 참가단은 김영달 학생취업처장을 단장으로 분야별로 재능기부팀, 한국어교육팀 및 문화교류팀으로 나누어 총 19명의 학생이 참가한다.재능기부팀은 페인트칠하기, 주변환경 정리, 교실과 화장실 수리 등 현지 학교의 교육 및 수업 환경개선에 도움을 줄 예정이며, 한국어교육팀과 문화교류팀은 기본한국어, 한국역사, 한국문화(딱지치기,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 등) 알리기, 한국과 필리핀 문화 간 교류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학생들이 학생들에게 한국어교육을 하고 있다. ◀
  • 등록일2016-01-18 00:00:00
CEO저자와 함께하는 휴먼라이브러리 한밭 창업 북 콘서트 개최 이미지
CEO저자와 함께하는 휴먼라이브러리 한밭 창업 북 콘서트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730
  • 우리대학 창업지원단(단장 정화영)은 13일(수) 유성덕명캠퍼스 경상학관 S3동 101호에서 행사를 개최한다.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휴먼라이브러리라는 개념을 도입해, 열정과 도전의식을 고취하고 창업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휴먼라이브러리 : 관련 지식을 가진 사람이 독자와 일대일로 만나 정보를 전해주는 도서관으로, 휴먼 라이브러리에서 독자들이 빌리는 것은 책이 아니라 사람(Human Book)이다. 휴먼 북과 독자는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대중문화사전)이날 강연에는 의 저자이자 현 벤처마케팅 투자회사 815 커뮤니케이션의 임수열 대표가 자리해, 20년 사업 내공에서 비롯된 창업경험, 성공사업가가 되기 위한 실전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 이어 1인 창조기업 스포츠에픽의 윤거일 대표가 청년창업의 꿈과 희망을 일깨울 수 있는 창업사례를 저서 를 통해 전달한다.이밖에 관객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창업퀴즈 스탠드 업 이벤트가 진행되며, 참여자에게는 사전 응모와 추첨을 통해 저자의 친필이 쓰여진 책이 제공된다.무엇보다 이번 행사는 지역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진행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취업동기 부여는 물론 꿈을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창업지원단 정화영 단장은 “창업에 대한 정보는 사람과 경험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라며, “행사에 참여한 모두가 휴먼 북이 전하는 깊이 있는 메시지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그런가하면, 이날 오후부터는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운영하는 한밭창업캠프가 사업화창업동아리, 대학생창업강좌 캡스톤디자인 수강 학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충북 충주시 소재 시설에서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 등록일2016-01-12 00:00:00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출정식 가져 이미지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출정식 가져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630
  • 우리 대학은 1월 7일(목) 오후 1시에 글로벌리더십 함양을 위한 ‘한밭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참가단’ 출정식을 가졌다.이번에 파견되는 참가단은 필리핀 만다웨시청(Mandaue City)의 협조로 팍나한(Paknaan) 초등학교와 티폴로(Tipolo) 초등학교에서 1월 7일(목)부터 1월 21일(목)까지 2주간 봉사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출정식을 가진 참가단은 김영달 학생취업처장을 단장으로 분야별로 재능기부팀, 한국어교육팀 및 문화교류팀으로 나누어 총 19명의 학생이 참가한다.재능기부팀은 페인트칠하기, 주변환경 정리, 교실과 화장실 수리 등 현지 학교의 교육 및 수업 환경개선에 도움을 줄 예정이며, 한국어교육팀과 문화교류팀은 기본한국어, 한국역사, 한국문화(딱지치기,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 등) 알리기, 한국과 필리핀 문화 간 교류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재능기부팀에 참여한 최승녕(전자제어공학과 4학년)학생은 “작년에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교실을 만들어주는 봉사활동을 했었다. 그 때 좋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고 마저 마무리를 못하고 온 것이 마음에 걸려서 올해 또 지원하게 됐다”고 참여 동기를 밝히고, “이런 좋은 프로그램들이 더 많아지고 또,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 졸업 후에도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서라도 봉사활동을 계속하고 싶다”고 말했다.송하영 총장은 “남을 돕는 다는 것은 정말 뜻 깊고 의미있는 일이다. 아울러, 봉사활동을 하면서도 항상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을 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면서, “2주 후에 한 층 더 성숙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진 모습으로 다시 보기를 바란다”며 참가단을 격려했다.
  • 등록일2016-01-08 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