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SINCE1927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구분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체장애 | 기타 |
---|---|---|---|---|
01. 강의계획서 작성 | 강의에 필요한 자료를 점자, 확대자료, 한글파일, 음성 등의 대안 매체를 사전 제공 | 강의계획서에 관한 정보를 메일이나 문자 등을 이용하여 사전에 학생에게 제공하거나 학생이 요청할 수 있음 | ||
02. 강의실 배정 및 접근 | 유도 블록, 조명시설 등 편의시설 및 기자재 등을 제대로 구비한 강의실에 우선 배정, 점자표시판 부착 등 | 소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의실로 우선 배정 | 휠체어 이동에 지장이 없는 강의실 우선 배정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의 경우, 좌석을 찾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좌석을 지정하거나 좌석안내 |
03. 좌석 및 책걸상 배치 | 학습지원을 위한 보조공학기나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크기의 책상을 제공 | 구화(口話)사용 학생을 위해 앞좌석 배정, 보조인력을 동반하는 경우 도우미 좌석 배정 |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책상 제공 및 충분한 크기의 책상 지원, 지정 좌석 운영 가능 | 장애학생이 대필자나 안내견을 동반한 경우 보조인력의 좌석과 안내견이 위치할 공간을 안내하고 배정 |
04. 교재 및 교수·학습 기재 | 교재와 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제게공, 전자교재, 점자교재, 녹음교재 또는 확대교재로 변환하여 제공, 녹음 허용 등 | 교재와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강의노트 파일로 제공, 문자 자막용 칠판, 빔 프로젝트, 보청기 시스템등의 교수기자재를 설치할 수 있음 | 교재나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수업 전에 강의노트를 파일로 제공하여 메모가능 할 수 있도록 지원, 노트북 사용 등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경우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된 자원이 필요함 |
05. 강의할 때의 지원 |
|
|||
06. 수업 참여 및 과제 제출 지원 |
|
|||
07. 시험 및 평가 지원 |
|
|||
08. 강의 지원 자기 점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