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 2024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상·장려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664 등록일2024-12-10
국립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최해철 교수와 학생들.jpg [226.7 KB]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이 지난 21일 열린 2024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하며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는 방송과 미디어 기술 발전을 목표로 1994 창립된 이후, 매년 학술발표대회를 통해 첨단 미디어 기술과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이번 대회는 영상 압축, 디지털 방송, 가상현실,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등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 김용헌노승민함도담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을 위한 신경망 비디오 압축 기법, 서예원최예진정재은 학생은 초고해상화와 지각 손실을 활용한 위성 영상 탐지 및 분할 신경망 성능개선을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 먼저 김용헌노승민함도담 학생이 발표한 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을 위한 신경망 비디오 압축 기법 연구는 3D 공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기 위해 신경망 기반 기법을 제안했다.

 ○ 이들은 비디오 기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델을 개발하여 데이터 압축 과정에서 품질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 서예원최예진정재은 학생의 초고해상화와 지각 손실을 활용한 위성 영상 탐지 및 분할 신경망 성능개선연구는 초고해상화 신경망과 지각 손실(Perceptual Loss)을 적용하여 위성 영상에서 발생하는 탐지 및 분할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 연구는 학생들이 소속된 국립한밭대 지능미디어공학과 Visual Media Laboratory(VML)의 지원과 지도 아래 이루어졌으며, VML은 최해철 교수의 지도하에 신호처리 및 신경망 기반 미디어 데이터 처리 기술을 연구하며 다양한 학술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특히 국제 비디오 코덱 표준화 회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차세대 비디오 압축 기술의 개발과 표준화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