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이 지난 21일 열린 ‘2024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하며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는 방송과 미디어 기술 발전을 목표로 1994년 창립된 이후, 매년 학술발표대회를 통해 첨단 미디어 기술과 방송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이번 대회는 영상 압축, 디지털 방송, 가상현실,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등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 김용헌․노승민․함도담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을 위한 신경망 비디오 압축 기법’을, 서예원․최예진․정재은 학생은 ‘초고해상화와 지각 손실을 활용한 위성 영상 탐지 및 분할 신경망 성능개선’을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하여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 먼저 김용헌․노승민․함도담 학생이 발표한 ‘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을 위한 신경망 비디오 압축 기법’ 연구는 3D 공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기 위해 신경망 기반 기법을 제안했다.
○ 이들은 비디오 기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델을 개발하여 데이터 압축 과정에서 품질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또, 서예원․최예진․정재은 학생의 ‘초고해상화와 지각 손실을 활용한 위성 영상 탐지 및 분할 신경망 성능개선’ 연구는 초고해상화 신경망과 지각 손실(Perceptual Loss)을 적용하여 위성 영상에서 발생하는 탐지 및 분할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했다.
□ 이번 연구는 학생들이 소속된 국립한밭대 지능미디어공학과 Visual Media Laboratory(VML)의 지원과 지도 아래 이루어졌으며, VML은 최해철 교수의 지도하에 신호처리 및 신경망 기반 미디어 데이터 처리 기술을 연구하며 다양한 학술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특히 국제 비디오 코덱 표준화 회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차세대 비디오 압축 기술의 개발과 표준화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