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교육/연구

건설환경공학과 학생들, 새만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78 등록일2025-09-02


-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AI기반 해수유통 전략 시스템 구현


□ 우리 대학은 건설환경공학과 학생들이 지난 29일 새만금개발청 ‘2025년 새만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받았다고 2일 전했다.

 ○ 새만금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기업하기 좋은 새만금을 조성하고 미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아이디어 기획과 데이터 분석·생산 부문으로 구분하여 학생뿐 아니라 기업과 예비창업자가 참가하여 경쟁을 벌였다.

 ○ 대회1차 예선으로 서면 평가를 진행해 본선 진출자를 가렸고, 이후 지난 22일에 2차 본선 발표 평가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고 29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회 결과, 국립한밭대 건설환경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물들임(장현민·이준혁·조건우·박은미)은 새만금호의 수질 변화 데이터를 활용해 ‘AI 기반 해수 유통 전략 수립시스템 발표하여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 함께 참가한 수상한 모임(이채영·양아름·이정모·오예진)새만금형 빗물 재사용 시설 통합 관리 플랫폼을 제안하여 아이디어 기획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학생들을 지도한 건설환경공학과 박희성 교수는 여름방학 동안 학생들 스스로 공공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정부 기관에서 주최한 전국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 자랑스럽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