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청정환기시스템 기반 환기설계 연구로 우수논문상 및 정부표창 동시 수상
□ 우리 대학 건축설비시스템공학과 박병용 교수가 지난 19일 열린 ‘대한설비공학회 2025년 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과 함께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수상 논문은 ‘실내공기환경 제어를 위한 오염물질 저감 계수에 따른 필요환기량 산출’을 연구주제로, 청정환기시스템의 오염물질 제거 성능을 정량화하여 이를 실내 환기량 산정에 반영하는 새로운 공기환경 제어 기법을 제안했다.
○ 박 교수는 해당 연구를 한국연구재단 ‘한우물파기 기초연구’ 과제의 일환으로 수행했으며,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미세먼지(PM) 등 주요 오염물질의 축적 및 제거 특성을 계수화하여 환기설계에 적용 가능한 과학적 기준을 제시했다.
○ 특히, 오염물질 저감 계수에 따른 필요환기량 변화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기여뿐 아니라 실제 건축 설계 및 설비 시스템 계획 시 적용 가능성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또, 본 연구는 실내 공기질 개선과 에너지 효율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실용적 연구로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 박 교수는 “기후변화와 대기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심화되는 상황에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면서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는 환기설계 기준이 절실하다”며, “이번 연구는 과학적 데이터에 기반한 환기량 산정 기법을 제시함으로써 공공 및 민간 건물의 실내 공기질 관리와 정책 수립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한편, 박 교수는 지난 4월 열린 제58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하며 산학협력 및 신기술 개발 분야에서의 탁월한 공로를 인정받은 바 있다.
□ 대학본부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대학 연구진이 정책적 가치와 산업 현장의 수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실용연구를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산학협력 기반 연구지원을 통해 지역 및 국가 현안 해결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